[경북경찰청]미국 국토안보수사국
수사공조 등 업무 간담회 실시
경상북도경찰청(청장; 윤동춘)은 4. 30일 21년 경북경찰의 핵심과제인 ‘사회적 약자보호정책’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는 ‘디지털성범죄단속과 피해자보호강화’를 위해 美HSI(국토안보수사국) 한국지부와 ‘수사공조 간담회’를 개최했다.
HSI(Homeland Security Investigations)는 미국 국토안보부 산하 수사기관으로, 사이버범죄, 아동성매매, 마약범죄, 금융범죄 등 주요 형사사건 수사를 담당하고 있다.
HSI(국토안보수사국)는 20년 경북경찰청에서 ‘n번방 운영자’ 등 성착취물 제작·유포자 수사를 진행할 당시 SNS 해외 서버 및 계정수사와 관련해 적극 협조했었다.
이날 간담회에서, 경북경찰청은 아동성착취 등 디지털성범죄 수사와 관련. 국토안보수사국에서 수사 진행시 관련 자료를 적극 협조하고, 국토안보수사국에서는 경북경찰청의 미국기업에 대한 수사협조 요청이나 다크웹에 대한 수사 및 향후 진행할 위장수사 등에 대해 적극 협조하기로 했다.
경북경찰청 관계자는 앞으로도 미 국토안보수사국 등 해외 유관기관과 상호협력체계를 강화하고 국제공조수사를 활성화해 날로 지능화·국제화하는 사이버범죄 등에 적극적이고 선제적으로 대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.
한편 이날 간담회에서 경북경찰청은 미 국토안보수사국 관계자에게 금년 경북경찰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SSG(Stare-Stop-Grab: 사랑의 쓱-오른손 운동)에 대해 홍보하고, SSG로고가 새겨진 마스크를 함께 착용하고 기념촬영을 가졌다
SSG(Stare 지켜보기-Stop 멈춰주기-Grab 잡아주기)는 동료애를 바탕으로 의무위반행위를 함께 근절하자는 운동이다